본문 바로가기
ETC

태블로 Radial Bar 차트

by Wilkyway 2020. 8. 12.
반응형

오늘은 Tableau를 이용하여 Radial Bar 차트를 그려보겠습니다. 주요 도시를 자전거로 여행하면서 각 도시별/일자별 소요시간을 나타내는데 모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는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자료가 있는데, 사이트 링크, 유튜브 링크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1. Data를 불러오겠습니다. 첨부의 CSV파일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해당 Data를 다시 유니온으로 추가를 합니다. 그러면 테이블 이름이 'Bike trip data1.csv'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2. 계산된 필드 만들기를 이용하여 필드 두개를 추가합니다.

(1) Path Order :원래 데이터는 0, 추가된 데이터는 1 로 합니다.

IIF([테이블 이름]="Bike trip data.csv", 0, 1)

(2) Radial Field: 이건 왜 하는지 잘 모르겠슴...그냥 Trip Duration 변수를 한번 더 추가해주기..

[Trip Duration]

 

3. Path Order변수를 측정값에서 차원으로 드래그합니다.

 

 

 

4. 매개변수 2개를 만듭니다.

(1) Radial Inner

 

 

(2) Radial Outer

 

 

 

5. 계산된 필드들을 만듭니다.

(1) Radial Angle

(INDEX()-1)*(1/WINDOW_COUNT(COUNT([Radial Field])))*2*PI()

(2) Radial Normalized Length

[Radial Inner] + IIF(ATTR([Path Order])=0, 0, sum([Radial Field])/WINDOW_MAX(sum([Radial Field]))*([Radial Outer]-[Radial Inner]))

(3) Radial X

[Radial Normalized Length] * COS([Radial Angle])

(4) Radial Y

[Radial Normalized Length]*SIN([Radial Angle])

 

6. 이제 만들어진 변수들을 이용하여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크 형태를 라인으로 변경하고, Path Order 를 경로에 끌어놓습니다.

 

 

(2) Date세부정보로 끌어놓고, 해당 요소에 우클릭하여 연속형 일자로 변경합니다.

 

 

(3) Radial X, Radial Y를 각각 열과 행에 끌어 놓고, 우클릭하여 '다음을 사용하여 계산 / Date'를 선택해줍니다.

 

 

 

(4) 축을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축편집으로 이동, 범위를 고정으로하여 -1.0 ~ 1.0로 설정해줍니다.

 

 

(5) City를 끌어다 마크의 색상에 올려놓습니다.

 

 

 

7. 이제 비슷한 그래프가 완성되었습니다. 자잘한 옵션 손보기로 그림을 완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 그래프 색상 변경하기: 좀더 높은 대비의 표현을 위해 색상을 '여름'으로 변경합니다.

 

 

(2) X, Y 각 축의 우클릭 후 '머리글 표시' 체크를 해제하여 축이 안보이도록 합니다.

 

 

(3) 차트 우클릭으로 '서식' 편집으로 이동하여 '음영서식-기본값-워크시트'를 검은색으로 변경합니다.

 

 

(4) '서식'편집창의 '라인' 에서 모든 라인을 없음으로 해 줍니다.

 

 

 

이렇게 Radial Bar Chart가 완성되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끝~~~~

 

(ps) 동영상 강좌에서는 지도와 연계한 필터링 기능까지 완성합니다. 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본 포스트에서는 Radial Bar Chart에만 초점을 두어 여기까지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