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프로그래밍 언어 랭킹 사이트 - 2021년 1월

by Wilkyway 2021. 1. 18.
반응형

프로그래밍 언어 공부를 시작하려고 이 언어 저 언어 기웃거리다보면 도대체 어떤 언어가 인기있고, 주로 쓰는 언어인지 궁금해지는데요. 많은 이들의 이러한 궁금증을 어떻게 알고.... 순위를 매겨놓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및 이를 알려주는 지표 사이트 3곳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Tiobe

 

index | TIOBE - The Software Quality Company

TIOBE Index for January 2021 January Headline: Python is TIOBE's Programming Language of 2020! Python has won the TIOBE programming language of the year award! This is for the fourth time in the history, which is a record! The title is awarded to the progr

www.tiobe.com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하면 제일 먼저 검색되는 사이트입니다. 티오베는 소프트웨어 코드 품질을 관리해주는 업체이기 때문에, 여기서 제공하는 언어별 인기도 지수는 꽤 신뢰도가 높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인터넷에서 많이 언급된 언어를 기반으로 추정한 순위이기 때문에, 꼭 인기도와 부합한다고 할 수는 없다는 의견이 많은 것도 유념하세요.

여기 지표에 따르면 C언어(주로 시스템 프로그래밍) 와 Java(주로 웹,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가 서로 엎치락 뒤치락 하고 있는 와중에 Python이 머신러닝, 데이터사이언스, 웹 등의 분야에서 활용이 늘어나며 급격히 인기도가 올라가고 있는 것으로 나오네요.

 

2. PYPL

 

PYPL PopularitY of Programming Language index

PYPL popularity of programming language

pypl.github.io

두번째로 참고할 사이트는 PYPL 입니다. 이 사이트는 구글에서 얼마나 자주 특정 언어의 tutorial을 검색하는지를 분석하여 지표를 만들었습니다. 신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입문자가 얼마나 많은지를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워드클라우드 그래프에서 큼지막한 Python이 보이네요.

위 지표를 보면 Python 강좌를 찾는 빈도수가 1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Java에 대한 학습 요구도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른 언어들은 티오베 순위와는 많이 다른 것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Javascript는 상당히 순위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반면에, Visual Basic은 한참 후순위로 밀려났네요. 티오베에서는 보이지도 않던 Kotlin도 나타났습니다.

 

3. StackOverflow Developer Survey Results

 

Stack Overflow Developer Survey 2020

Nearly 65,000 took this comprehensive, annual survey of people who code. Demographics. Most loved, dreaded and wanted technologies. Salary and careers.

insights.stackoverflow.com

마지막으로 살펴볼 사이트는 Stack Overflow입니다. 이 곳에서는 상당히 복합적인 지표들을 보여줍니다. 우선,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률(used) 순위입니다. Javascript/HTML/CSS 등 웹 기반 언어들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뒤 Python이 바짝 쫒아오고 있는 형국이고, Java는 조금 뒤로 밀려났네요.

다음으로는 가장 사랑받는 언어 순위도 있습니다. Rust가 1위?? 그 외에도 최신 언어들이 대거 상위에 배치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피하고 싶은 언어 순위...VBA...엑셀... 잘은 모르지만 웬지 공감이 가는..^^;;;;

그리고 가장 원하는 언어입니다. Python이 무려 1등이네요^^. 이건 웹 때문인가요? 아님 머신러닝/딥러닝?? 데이터사이언스???

그 외에도 여러 재미난 지표도 많이 제공하고 있네요. 어떤 분야에 종사하는지, 전공인지 아닌지, 취미인지 아닌지, 웹프레임워크 순위 등등..

 


오늘은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3곳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누군가는 어떤 언어로 시작할지 insight를 얻을 수도 있고, 혹은 내가 좋아하는 언어가 몇위인지 확인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Tiobe만 확인하지 마시고, 여러 사이트를 통해서 재미난 분석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