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Godot

Godot 시작하기#2 - Mob Scene

by Wilkyway 2021. 12. 22.
반응형

1. 장애물 신 추가

웹 설명서를 그대로 번역하면 적 신으로 나오는데, 마음에 들지않아 장애물이라고 표현하겠습니다. 장애물에 해당하는 몹(Mob)들은 화면 가장자리 4군데에서 랜덤하게 생성되고, 직선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할 계획입니다. 우선 Player에서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새 신(scene)을 추가하고 Rigidbody2D 노드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이름은 Mob으로 바꿔주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버튼(잠금열쇠 옆에있는거..)을 클릭하여, 추가되는 자식노드만 따로따로 선택되지 않도록 해 줍니다.

 

이어서, Gravity Scale을 0으로 해 줍니다. 즉, 중력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해줍니다. 이 값이 0이 아닐경우, Mob들은 중력의 영향을 받도록 계산되고, 화면 아래로 떨어지게됩니다. 조금 아래로 내려와 CollisionObject2D 카테고리의 Mask에 1을 체크 해제합니다. 이렇게 하면 Mob들끼리 서로 충돌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애니메이션 추가

Player 씬에서 수행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AnimatedSprite를 Node 하위에 추가하고,

인스펙터에서 Frames > 새 SpriteFrame 을 추가하여 한번 더 클릭하여 Animation 창을 띄워줍니다.


애니메이션은 fly, swim, walk의 세가지가 있으며, 각각의 케이스에 대해 2개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기존에 했던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이미지를 추가해줍니다. 아울러 재생속도를 초당 3프레임으로 변경해줍니다.

또한 Mob들의 사이즈를 조절하기 위해 AnimatedSprite 노드를 한번 더 클릭하고, 인스펙터 창의 Playing 속성을 "사용", Scale속성을 x, y 방향으로 각각 0.75씩 입력해줍니다.


3. 충돌 노드(CollisionShape2D) 추가

Player 씬과 마찬가지로 충돌 감지노드를 추가해야합니다. Mob 노드를 선택한 상태에서 새 노드를 추가해줍니다.

이번엔, CapsuleShape이면서도 Mob의 형상에 맞게 90도 회전하여 잘 커버되도록 조정해줍니다.

 

4. Mob.gd 스크립트

스크립트에서는 Mob이 생성될때 랜덤 형상, 랜덤 속도, 화면 밖으로 나갔을 때 삭제 처리를 할 예정입니다.

extends RigidBody2D

export var min_speed = 150  # Minimum speed range.
export var max_speed = 250  # Maximum speed range.

# Called when the node enters the scene tree for the first time.
func _ready():
	var mob_types = $AnimatedSprite.frames.get_animation_names()
	$AnimatedSprite.animation = mob_types[randi() % mob_types.size()]

func _on_VisibilityNotifier2D_screen_exited():
    queue_free()
	
# Called every frame. 'delta' is the elapsed time since the previous frame.
#func _process(delta):
#	pass

mob_types는 애니메이션에서 설정한 3가지의 몹 이름을 배열로 갖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 보여줄 에니메이션에서는 이 중 랜덤하게 골라서 설정하게 됩니다.

화면에서 해당 객체(생성된 Mob)가 나가게 되면 자체 제거(메모리 회수)를 하게되는데, 이때 사용하는 함수가 queue_free()입니다.

 

- Mob Scene 끝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