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Linux

Manjaro linux ibus 한글설정

by Wilkyway 2020. 2. 21.
반응형

만자로 리눅스에서 한글 ibus 설정하는 방법을 기록해놓습니다.


1. 설치하는 방법
ibus-hangul만 설치하면 다른 필요한 패키지는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sudo pacman -S ibus-hangul


2. ibus 설정 방법

먼저 applications 에서 ibus-preferences 에 들어가야 하는데....application list를 살펴봐도 보이지가 않네요. 패키지 관리자에서 ibus를 검색해서 실행하던지...터미널에서 ibus-setup 명령으로 들어갑니다.



입력방식(input-method) 탭에서 '추가' 클릭 후 '... -> 한국어'을 선택하고 삼색의 태극무늬가 있는 hangul을 선택합니다.(ibus-hangle 설치하면 추가됨. 잘 안보이면 리부팅.)

추가한 후 기본설정을 누르면 한/영 전환 키 설정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추가->한영키를 눌러 키를 인식시켜주면 추가됩니다. 인식은 되었는데도 막상 해당 키로 변한이 안되면, Hangul이라고 쳐서 등록해주면 됩니다. (제 개인 노트북 특성상 한영키를 Alt_R로 인식하네요..^^;;)


3. 시스템 설정에서 설정하기

Gnome의 경우 'Region & Language' 에 들어가서 '입력 소스' 부분의 + 키를 눌러 추가를 해 줍니다.
경로는 others (또는 ...) -> 한국어'-> 한국어(hangul)을 추가해줍니다.

이제 한극 ibus가 상단에 추가되어 (한/A)를 변환할 수 있게 됩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