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Golang

windows에 go언어 설치하기

by Wilkyway 2020. 3. 29.
반응형

순서가 뒤바뀐 감이 없진 않지만... 저도 배우는 입장이라, 뒤늦게 알게된 것을 바로바로 포스팅합니다.

오늘은 Go언어 windows환경에 제대로 설치하기입니다. 순서는

1. 설치

2. 환경변수 설정

3. Hello World 출력

이 되겠습니다.

 

1. GO 설치

Go 공식 웹사이트인 http://golang.org/dl 에서 본인의 OS에 맞는 Go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Go는 Windows, Linux, Mac OS X 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에 Go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MSI 파일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됩니다.

Go는 디폴트로 C:\go 폴더에 설치되며, MSI가 C:\go\bin을 PATH 환경변수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2. 환경변수 설정

Go는 2개의 중요한 환경변수(GOROOT와 GOPATH)를 사용합니다..
 

GOROOT:

 Go가 설치된 디렉토리(윈도우즈의 경우 디폴트로 C:\Go)를 가리키며, Go 실행파일은 GOROOT/bin 폴더에, Go 표준 패키지들은 GOROOT/pkg 폴더에 존재합니다. 윈도우즈에 GO 설치시 시스템 환경변수로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GOPATH:

 Go는 표준 패키지 이외의 3rd Party 패키지나 사용자 정의 패키지들을 이 GOPATH 에서 찾습니다. 복수 개의 경로를 지정한 경우, 3rd Party 패키지는 처음 경로에 설치됩니다. 그런데 최초 설치시 GOPATH가 C:\C:\Users\USER\go로 지정됩니다. 따라서 다른 폴더를 적용하고 싶을 경우에는 적당한 폴더로 변경해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GOROOT나 GOPATH나 모두 최초 설치시에는 사용자 변수로 등록되므로, 저는 삭제하고 다시 시스템 변수로 등록해주었습니다. 그리고 GOPATH는 3rd party 패키지 설치를 위한 폴더, 직접 작업할 파일 폴더, 이렇게 두 폴더를 각각 지정해 두었습니다.

 

 

 

3. Hello World 출력

LiteIDE로 작업을 했습니다. 폴더 하나를 생성하고, hello.go파일을 만들면 자동으로 아래와 같이 디폴트로 코드가 생성됩니다. 여기서 BR을 눌러줘도 되구요... (main함수가 한 폴더에 두개이상 존재하면 에러가 나기 때문에, 별도의 폴더를 생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커맨드 창에서 실행해도 잘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Go언어 설치/환경변수 설정/Hello world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