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Vivaldi Browser 사용기

by Wilkyway 2021. 7. 2.
반응형

 

오늘은 비발디(Vivaldi) 브라우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하면 Chrome, Safari, IE, Edge, Firefox....간혹 Opera 같은 브라우저들을 떠올리실텐데요. 옛날부터 저는 Opera를 빼놓지 않고 사용했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VPN모드 때문이었지요. 그런데 이 Opera 개발회사가 중국으로 넘어갔다고 하더라구요. 그 와중에 Opera의 개발 방향이 바뀌면서 Opera 메인 개발자인 욘 스테펜손 폰 테츠너가 뛰쳐나와 만든 브라우저가 Vivaldi 되겠습니다. 

 

비발디는

크로뮴 기반

의 브라우저로 크롬의 확장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메모리 사용량은 다른 브라우저들보다 훨씬 작습니다. UI를 Javascript, React, Node.js, Browserify, NPM module을 이용해 만들었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엄청 많습니다. 테마나 단축키는 물론이고, 탭 위치, 패널추가, 탭쌓기 등 여러가지를 지원합니다. VPN오 지원한다고 하는데, 이부분은 아직 좀 더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가장 신선한 부분은 탭더미/탭타일링... 이런 화면이 가능합니다.

탭을 유사한 내용끼리 모아서 더미를 만들수가 있고, 또는 탭을 쌓아서 타일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두가지를 병행해서 설정할 수도 있고, 당연히 단축키도 지원이 되네요.

장점을 알아보자면....

  - 크롬 확장기능을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

  - UI 커스터마이징이 자유롭다. 엄청 자유롭다.

  - 웹패널, 탭더미, 탭타일링 등의 기능이 가능하다.

  - 메모리 점유율이 낮다.

  - 여전히 높은 안정성과 쾌적함.

 

반면 단점은..

  - 잦은 업데이트... 개발자가 적은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그래서인지 수시로 업데이트가 뜹니다. 거의 1주일에 1번정도는 뜨는 것 같은...

  - 유저가 적다??

 

약 한달 가까이 사용하고 있는데, React Developer tools나 redux-devtools-extention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고, 특히

Gmail에서 글씨체가 크롬과 동일하게 표현되는게 참 좋네요. 가볍고 성능좋은 브라우저를 찾으신다면 Vivaldi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