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버크셔 해서웨이(Birkshire Hathaway, BRKa) 종목분석

반응형

버크셔 해서웨이는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이 이끄는 세계 최고의 투자회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꽤나 유명한 회사인데요,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만큼은 아니지만 워렌버핏 회사 하면 대부분 고개를 끄덕입니다. 오늘은 이 버크셔 해서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비즈니스

    버크셔 해서웨이는 1839년 섬유 제조회사로 시작했습니다. 1962년 워렌버핏이 주식매입을 통해 경영권을 얻게되었고, 그후 다양한 업종의 기업과 M&A를 통해 지금의 다국적 지주회사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개요버크셔 해서웨이는 미국의 지주회사로서 보험업과 제조업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매출은 금융업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자회사인 BNGO(Berkshire Growth)라는 헤지펀드 운용사의 수익률이 매우 뛰어나기로 유명한데요, 최근 5년간 연평균 수익률이 무려 25%라고 합니다. 또한 자산운용사와는 달리 직접 주식투자를 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사업부문

    버크셔 해서웨이의 사업구조는 보험업, 철도 및 유틸리티, 제조업, 빌딩 및 소비재, 소매 및 서비스업 등의 자회사 운영과 투자 포스톨리오로 수익을 냅니다. 

     

    1. 보험업

    버크셔 해서웨이의 보험 부에는 자회사로 개인용 및 기업용 보험이 포함된 GEICO, General Re, Berkshire Hathaway Primary Group, Berkshire Hathaway Reinsurance Group 등이 있습니다. 이들 자회사들은 손해보험, 재보험, 자동차 보험 등 다양한 보험 상품을 제공하며 각의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합니다.

    2. 철도 및 유틸리티

     

    주요 자회사인 BNSF(Burlington Northern Santa Fe) 철도사업은 북미 지역에서의 화물 철도 이동을 제공합니다. 유틸리티 사업은 Berkshire Hathaway Energy이며 전기 및 가스 유틸리티, 파이라인, 전력 전송 라인 등을 포함합니다.

    3. 제조업, 빌딩 및 소비재

    버크셔 해서웨이는 제조업, 빌딩 및 소비재에서 다양한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는 러빅스, Marmon, Internationalworking Companies, Precision Castparts Corp., Lubrizol, Fruit of the Loom, Cocoa Cola, Procter & Gamble 등이 포함됩니다.

    4. 소매 및 서비스업

    버크셔 해서웨이는 내구 소비재 및 세계적인 브랜드 제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 매출 비중은 낮지만, 안정적인 수익원으로 작용합니다. 소매자회사들는 Pampered Chef, See's Candies, 자동차 판매 회사인 Berkshire Hathaway Automotive 등이 있습니다.

     

    5. 금융 서비스와 금융 투자

    버크셔 해서웨이는 미국 및 해외 기업에 리스 및 대출 제공을 위해 CFSC, CLGS와 같은 금융 서비스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영 철학

    버크셔 해서웨이를 알아볼 때에는 단순 사업부문 뿐만 아니라 경영 철학에 대해 알고있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워렌버핏은 "모든 사업장은 장기적으로 볼 때, 이익이 높은 사업이 아니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라는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버크셔 해서웨이는 주로 장기적인 시각으로 사업을 진행하며, 미래에 가치가 있는 기업에 투자합니다. 그리고 높은 경영능력과 뛰어난 재무상태를 가진 기업에 투자합니다. 또한 투자한 기업의 경영에 개입하지 않고 기업의 경영진에게 자유를 줍니다. 이러한 철학으로 버크셔 해서웨이는 성장을 이어가며, 현재의 대형 투자회사로 자리잡았습니다.  

     

    투자지표

    종가 339.82 PER(배) 97.97 PSR(배) 2.34 배당수익률 0.00%% 투자의견 Hold 섹터 금융
    액면가 0.0033 PBR(배) 1.47 PFCF(배) 32.28 결산월 12월 목표주가 - 재무통화 USD

    실적

     

    마무리

    버크셔 해서웨이는 워렌 버핏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대표적인 투자회사입니다. 단순한 경영철학과 성장 전략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며 현재의 대형 투자회사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러한 경영철학과 성장 전략은 많은 기업들에게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다만 경제 상황이 심각했던 코로나 팬데믹의 기간동안은 다소 미미한 성장률을 보였는데,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대신 주주가치를 최우선으로 하여 주가가 하락할 때 자사주를 매입 소각하는 주주 친화적 경영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경영진이 계속 이어지는 한 버크셔 해서웨이는 계속 건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