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전세계 로켓 발사 사이트

by Wilkyway 2022. 11. 8.
반응형

Visual Capitalist에서 전 세계의 로켓 발사 사이트를 지도에 표시했습니다. 원본은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세계 로켓 발사 사이트

위의 목록은 고정 된 위치를 다루며 SpaceX의 자율운전 바지선(드론선박)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현재 3척의 드론 선박이 활동 중이며, 하나는 로스앤젤레스 근처에 기반을 두고 있고 다른 2척은 플로리다주 포트 커내버럴에 기지를 두고 있습니다.

SpaceX의  자율운전 바지선 ( 드론선박 )

목록에서 가장 유명한 발사 장소 중 두 곳은바이코누르 우주비행장 (Baikonur Cosmodrome, 카자흐스탄)과 케이프 커내버럴 (Cape Canaveral, 미국)입니다. 전자는 소련 우주 프로그램의 작전 기지로 건설되었으며 지구 최초의 인공위성인 스푸트니크 1호의 발사 지점이었습니다. 후자는 NASA의 주요 작전 기지였으며 1969 년 그곳에서 최초의 달 착륙비행이 시작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바이코누르와 케이프 커내버럴이 우주발사가 가능한 유일한 장소였지만, 이제 많은 국가들이 위성을 발사 할 수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더 많은 국가들이 동참하고 있습니다. 하이난 섬에 있는 원창 우주 발사장은 중국의 최신 발사 장소입니다. 이 사이트는 2016년 처음으로 발사를 성공시킨 기록이 있습니다.

 

위치...

위 지도에서 흥미로운점 하나는 유럽에 로켓 발사 사이트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유럽의 우주 정거장은 1968년부터 남미의 기아나 우주센터(프랑스령)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적도 근처의 저위도 지역은 우주선을 적도 / 정지 궤도로 발사하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훨씬 적기 때문에 가장 바람직합니다. 발사 위치도 일반적으로는 섬과 해안 지역에 있습니다. 오픈워터에는 사람이 거주하지 않기 때문에 발사 실패 시 파편으로 인한 피해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나로 우주센터와 안흥 시험장이 보이고, 북한에도 동해/서해 발사장이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일본까지 포함해서 동북아시아에 발사장이 꽤 많다는 점도 흥미롭네요.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