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_Web

파이썬 정적 사이트 생성기(SSG) 펠리칸 (Pelican) 시작하기

by Wilkyway 2023. 7. 25.
반응형

펠리칸(Pelican) 정적사이트 생성기

  파이썬하면 요즘 ML/DL, 데이터분석 등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웹프로그래밍에서도 매우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점유율이 많이 못미치지만, 해외에서 Django, FastAPI등은 매우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도구는 Django나 FastAPI와 같은 서버도구는 아닌, 파이썬으로 만들어진 정적사이트 생성기 펠리칸(Pelican)입니다.

 

1. 설치

우선 일반적인 파이썬 프로젝트 시작방법과 마찬가지로 가상환경을 만들어줍니다. (pycharm을 활용하면 쉽게 가상환경이 만들어집니다. VSCode로 진행하면 조금 까다로우니, 다른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가상환경이 만들어지면 아래의 pip install ~ 로 pelican을 설치합니다. 

pip install pelican

 

2. 추가 라이브러리 설치

github page 배포를 위한 라이브러리 및 마크다운 문서 표시를 위한 추가 라이브러리를 설치합니다.

pip install ghp-import markdown

 

3. 프로젝트 생성

본격적인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첫번째 물음에서 [.]으로 되어있으면 현재 사이트에 생성한다는 의미입니다.

pelican-quickstart

생성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 구성이 보입니다.

 

4. 샘플 페이지 작성

content 폴더에 Hello.md파일을 작성합니다.

# hello.md #
Title: Are ‘you’ just inside your skin or is your smartphone part of you?
Date: 2018-02-26
Category: Psychology
Slug: are-you-just-inside-your-skin-or-is-your-smartphone-part-of-you

In November 2017, a gunman entered a church in Sutherland Springs in Texas, where he killed 26 people and wounded 20 others. He escaped in his car, with police and residents in hot pursuit, before losing control of [...]

 

5. 빌드

pelican content

 

6. 실행

특이하게도 실행은 output폴더로 이동해서 수행해야합니다. 이점은 다른 SSG(Static Site Generator)에 비해 조금 불편하네요. 그리고 일반적인 파이썬 프로젝트와 달리 main.py에서 실행하는게 아니고 pelican.server로 실행해야 합니다. 스크립트를 만들면 되긴 할텐데, 파이썬 공부한지가 오래되어 잘 기억이 안나네요. 

cd output
python -m pelican.server

 

<결과>

드디어 결과가 나왔습니다. 기본 구성 치고는 여러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어 보이는데, 이뻐보이진 않습니다. 손대야 할 부분이 많아보이네요.

펠리칸(Pelican) 정적사이트 생성기

 

오늘은 간단히 파이썬 정적사이트 생성기인 펠리칸(pelican)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파이썬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시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