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로블록스(Roblox, RBLX) 종목 분석

by Wilkyway 2023. 5. 24.
반응형

 

[이 글은 주식을 전혀 모르는 초보가 공부하며 정리하고자 적은 내용입니다. 투자 판단에 유의하세요]

 

로블록스 (RBLX) 회사 및 주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즈니스 개요:

최근 급격히 인기가 상승했던 로블록스는 주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게임들을 제작하는 게입 개발회사이자 게임 플랫폼 이기도 합니다. 로블록스 플랫폼 안에서 사용자는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고 다른 사용자가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2010년대 하반기에 빠르게 성장하다가 코로나19유행으로 더욱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게임 안에서는 가상의 아바타와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다른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약 1억명이 넘는 유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4년에 설립하고 2006년에 출시한 이 플랫폼은 루아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되었습니다. 자체 게임엔진인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업명 : 로블록스(Roblox)

설립일 : 2004년

대표제품&브랜드 : 피기, 입양하세요!

본사 : 미국 캘리포니아 샌머테이오

CEO : David Baszucki(데이비드 바스츠키), 에릭 카셀(사망)

시가총액 : 약 224억 달러

현재 주가 : 39.81달러(2023.05.22)

 

사업부문

- 로블록스 클라이언트(Roblox Client) : 로블록스 클라이언트 안에서 게임도 즐기고, 근처의 사용자들과 의사소통하는 SNS활동을 즐긼 수 있습니다. 

-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 : 코딩지식 없이도 활용할 수 있는 로블록스 전용 게임제작 툴이에요. 여기서 본인이 만든 게임을 다른사람이 로블록스 클라이언트에서 즐긴다면 수익을 벌어들이게 되요.

- 로블록스 클라우드 : 로블록스 클라이언트와 스튜디오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클라우드를 통해 모바일, 데스크탑, 콘솔에 동시에 발매가 됩니다. 현재 아마존 AW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익구조

로블록스의 수익구조는 두가지입니다. 첫째는 가상통화를 판매해서 얻는 판매수익입니다.  Robux라는 가상통화는 게임 내에서 아이템 구매를 위해 통용되는데, 이 robux를 판매하여 매출이 발생합니다. 두번째는 광고수익입니다. 게임 내부에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주요지표 [출처: 대신증권]

 

투자지표 

 

개인적인 감상

상장한 2021년부터 코로나 기간인 2022년까지는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었으나, 현재는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도 하락과 함께 주가도  많이 낮아져서 현재는 40달러 안팍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업체의 매출은 계속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광고비용, 게임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비용 및 그에따른 이자비용 등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흑자 전환에는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