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메타(구 페이스북, META) 종목 분석

by Wilkyway 2023. 5. 23.
반응형

메타(META)는 많이들 아시듯이 Facebook이 기존의 소셜미디어 사업분야에만 머물지 않고 VR과 같은 메타버스 분야로 영역을 확장한다는 목표를 갖고 2021년 변경한 사명입니다. 그러나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던 가상현실, 메타버스의 인기는 빠르게 시들고 있습니다.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현실적인 어려움에 닥친 기업들은 당장의 메타버스 계획을 일단 보류하고 다른 분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대신 AI분야가 가장 크게 이슈로 떠올랐죠.

메타 역시 이에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최근 가상현실 플랫폼 이용자수가 급감하면서 주가 역시 크게 하락했습니다. 메타(Facebook)은 가장 유명한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중의 하나인 React를 개발한 업체이기도 한데요. 지금은 인공지능쪽으로 무게중심을 옮기겠다고 발표하였고, 현재는 대규머 언어모델인 '라마'(LLaMA)를 23년 2월에 공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현재의 주가는 아쉽지만,  언젠가 다시 한번 부상했으면 좋겠습니다. 

 

비즈니스 개요:

기업명 : 메타(META)

설립일 : 2004년2월

주요사업 : 플랫폼 광고 사업, 메타버스 사업,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사업 등

본사 : 미국 캘리포니아 멘로파크

CEO : 마크 저커버그

시가총액 : 약 5,434억 달러

현재 주가 : 244.20달러(2023.05.22)

 

사업부문 / 수익구조

메타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가상현실기기인 메타퀘스트 등을 사업으로 하는데, 주 수입은 역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부터 나오는 광고와 지불 및 기타 수수료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주요 재무 지표

주요지표 [출처: 대신증권]

 

투자지표 [출처: 한국투자증권]

 

META는 메타버스 사업으로 크게 투자했었고, 시장은 그에 따라주지 못하면서 주가가 많이 떨어졌었습니다. 하지만 계속 악재만 이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메타버스 사업을 점차 정리하고 과감한 구조조정을 단행했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사업 강화 등을 통해 다른 사업군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지요. 22년 4분기 매출이 전년대비 4%줄긴 했지만 월가 전망치를 크게 웃돌면서 주가가 상승하였고, 올해 1분기 예상치도 좋았습니다. 앞으로 어떤 전략을 갖고 나타날지, 그리고 흐름이 다시 역전될지 계속 지켜보아야 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