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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브랜드파워 세계 100대 기업 - Visual Capitalist

by Wilkyway 2022.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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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히 웹서핑 중 Visual Capitalist라는 곳을 알게되었습니다. 이곳에는 경제/과학/헬스 등 여러 흥미로운 분야의 데이터를 이용한 시각화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니 한번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visualcapitalist.com/

 

Home

Data-driven visuals that help explain a complex world

www.visualcapitalist.com

 

Brand Finance에서 2022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가치의 브랜드 100개를 선정한 보고서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Visual Capitalist에서는 이 데이터를 기준으로 브랜드파워를 도식화하였습니다. 

Visual Capitalist

Apple은 총 브랜드 가치가 3,351 억 달러에 달해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로 1 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2007년부터 매년 발간되는 Global 500 보고서 역사상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입니다. 세계 최대의 기술 회사 중 하나 인 Apple은 스마트 폰 시장, 특히 미국에서50%운영 스마트 폰은 이제 iPhone입니다.

데이터를 그래프로 보면, 눈에 보기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크기가 비슷한 경우 우열을 가리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상위 20개 기업만 아래의 테이블에 리스트하였습니다. 전체 리스트는 Link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ank Brand Value ($B) Contry Sector
1 애플 355.1달러 미국 기술 및 서비스
2 아마존 350.3달러 미국 Retail & Consumer Goods
3 구글 263.4달러 미국 미디어 및 통신
4 마이크로 소프트 184.2달러 미국 기술 및 서비스
5 월마트 111.9달러 미국 Retail & Consumer Goods
6 삼성그룹 107.3달러 대한민국 기술 및 서비스
7 페이스북 101.2달러 미국 미디어 및 통신
8 ICBC 75.1달러 중국 은행 및 보험
9 화웨이 71.2달러 중국 기술 및 서비스
10 버라이존 69.6달러 미국 미디어 및 통신
11 중국건설은행 65.5달러 중국 은행 및 보험
12 도요타 64.3달러 일본 자동차
13 위챗 62.3달러 중국 미디어 및 통신
14 중국 농업 은행 62.0달러 중국 은행 및 보험
15 메르세데스-벤츠 60.8달러 독일 자동차
16 상태 그리드 60.2달러 중국 에너지 및 유틸리티
17 도이치 텔레콤 60.2달러 독일 미디어 및 통신
18 틱톡/더우인 59.0달러 중국 미디어 및 통신
19 디즈니 57.1달러 미국 미디어 및 통신
20 홈 디포 56.3달러 미국 Retail & Consumer Goods

애플 다음으로 가까운 두 번째는 3,503 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지닌아마존입니다. Apple을 압박하고 있으며 전년도 보고서에서는 1 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눈여겨 볼 브랜드는TikTok입니다. 이 소셜 미디어 회사는 전년 대비브랜드 가치가 215% 증가하여 전체 목록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2019년과 2021년 사이에 이 플랫폼의 사용자 기반은 불과 2년 만에 2억 9,140만 명에서6억 5,590만명으로 급증했습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국가별 브랜드를 분류한 자료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순위에서 100개 중 상위 73개 브랜드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6개국만이 리스트의94%를 차지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삼성, 현대, SK가 보입니다. 그래프에 LG도 작게 있는데 왜 카운트가 안되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흥미롭게도 유럽 국가들은 목록의14 %만을 차지하는데, 이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유럽의 경제적 지배력이 얼마나 줄어들 었는지에 대한 반증입니다.

1960년대에 유럽은 세계 총 GDP의 1/3을 차지했었으나 2017 년에는 16 %로 떨어졌습니다. 덴버 대학의 파디 센터 (Pardee Center)의 예측에 따르면 세계 GDP에서 EU가 차지하는 비중은 2100 년까지 10%대까지 하락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앞으로 종종 흥미로운 주제를 Visual Capitalist를 통해 퍼오...알아오는 시간을 갖도록 할 것 같아요.^^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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