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A신증이란 질병을 달고 산지 한 8년쯤 되었습니다. 스테로이드, 고혈압약 등을 매일같이 먹으면서 가끔 재발하기도 하고 하면서 8년이란 시간이 지났는데요. 오늘은 IgA 신증에 대해 정리하는 차원에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IgA 신증이란 면역글로불린 A라는 항체가 신장 조직 내에 과도하게 존재하면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주로 사구체신염 형태로 나타나며 단백뇨나 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형성하는 IgA(immunoglobulin A) 라는 물질은 신장, 편도선 등 몸의 여러곳에 분포하고 떠다니고 있는데, 바이러스가 들어와 감기, 고열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급격하게 많은 양이 분비됩니다. 그런데 급격하게 늘어난 이 IgA가 신장쪽에 몰렸고 감기바이러스나 장염바이러스를 공격하는 것을 넘어서 나의 신장조직 오판하여 공격하는 질병이 IgA 신증입니다. (자가면역질환)
IgA신증의 치료는 스테로이드 치료를 통해 이뤄지고 있는데, 면역력을 스테로이드에 의존하다보니 신체의 본래 면역력은 약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 목차 ]
*** 저염 / 저단백 / 저칼륨 식단 ***
1. 염분
저염식 식사는 우리 몸속 나트륨 섭취를 줄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다시 신장에 무리를 주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국, 찌개는 국물을 최대한 줄이고 건더기 위주로 먹는 식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염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
- 베이컨, 햄, 소세지, 통조림, 치즈
- 과자, 팝콘, 식빵
- 마가린, 버터, 라면 등
2. 단백질
소변에서 단백뇨가 나온다면 단백질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하루 1~2번만 고기나 생선, 두부, 달걀을 섭취하고 채소를 적당히 먹는게 좋습니다.
3. 칼륨
신장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는 칼륨의 조절이 어렵습니다. 이로인해 고칼륨혈증이라는 혈액 내 고칼륨 수치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칼륨혈증은 심장 박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심장마비와 같은 치명적인 사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나트륨을 낮추는 음식이 칼륨이 많은 채소류들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채소로인해 칼륨이 늘어난다면 다시 또 신장기능을 저하시킵니다. 칼륨 함량이 높은 채소류는 가급적 피하고,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 높음]
- 감자, 고구마, 밤, 녹두, 완두 등
- 녹황색 채소류(근대, 시금치, 미나리, 부추, 쑥갓, 토마토 등)
- 과일류(참외, 바나나 등)
- 초콜렛, 코코아, 캐러멜, 흑설탕 등
[칼륨 중간]
- 사과, 복숭아, 배, 살구
- 자몽, 멜론,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샐러리, 케일, 옥수수, 완두, 애호박
[칼륨 낮음]
- 블루베리, 딸기, 자두, 수박, 양배추, 당근, 쿨리플라워
- 오이, 가지, 포도, 그린빈스, 피망, 양파, 상추
또한 과일은 생과일 껍질 벗겨서, 채소는 조리한 것 위주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추가로, 신장질환은 스트레스, 피로에 매우 취약한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는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은 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스테로이드를 처방받았으면 칼슘, 근력이 쉽게 저하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근력 향상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개선, 심폐기능 향상, 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체력 수준에 맞는 운동을 선택하도록 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 후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은 IgA 신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테로이드를 14알먹던 시절부터 지금은 1알로 경감되어 적당히 정상적으로 먹고 생활하고 있습니다만, 이번기회에 잊지않고 운동/식단조절할 수 있도록 신경써야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장에 좋은 음식과 IGA 신증 신증후군 (0) | 2023.08.0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