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엑슨 모빌(ExxonMobil, XOM) 종목분석

by Wilkyway 2023. 5. 18.
반응형

주식 분석 이런거 하나도 모르고, 아주 어릴적에 주식 책 한권 읽은게 전부인데...

하나하나 글을 써 나간다는 것 자체가 내가 알지 못하는 무언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써 나가려 합니다.

 

엑슨 모빌은 사실 들어본적도 없는 회사인데, 최근에 알게 되었습니다. 세계에서 가능 큰 에너지 회사중 하나라는데, 경제에 너무 무관심했나봅니다.  엑슨모빌은 오랫동안 세계 석유 및 가스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에너지 환경이 발전하고 환경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엑슨 모빌의 전략을 이해하는 것은 투자자와 업계 관찰자 모두에게 중요할 것입니다.

 

비즈니스 개요:

엑슨 모빌은 1870년에 미국에서 창립된 세계적인 석유 및 천연가스 기업입니다. 현재는 석유와 천연가스의 탐사, 생산, 정제, 운송, 유통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운영되고 있습니다. 59개국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약 2,380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는 이 회사는 세계 에너지 시장에서 상당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수익구조:

ㅇExxonMobil은 전 세계적으로 Esso, Exxon, Mobil 및 ExxonMobil의 네가지 브랜드로 연료, 윤활유 및 화학제품을 판매합니다. 즉, 석유및 천연가스의 생산과 정제, 유통 등 다양한 사업부문으로 나뉘어집니다. 이러한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예상할 수 있는 석유 및 천연가스 산업 전반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

[Chemical - 화학제품]
원유와 천연 가스를 이용하여 의료 장비, 의류, 비타민 캡슐, 타이어, 손 소독제 등 화학 제품의 생산 및 판매 

[Upstream -업스트림]
육지 또는 바다의 원유 매장 위치 탐사, 원유 시추, 유전 굴착 및 채유 시설 건설 등의 원유 생산 기초 사업 

[Downstream - 다운스트림]
저장 원유 정제 및 소비자 판매

 

투자지표:

엑슨모빌의 재무실적은 산업 역학과 세계 경제 상황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최근 몇 년동안 COVID-19 대유행 기간 동안 유가 하락과 수요 감소로 인해 어려웠습니다. 그후 2020년 3분기 이후부터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2023년까지도 꾸준히 우상향하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원자재가격이 오른 것은 물론, 팬데믹 이후 비행기, 운송으로 인한 에너지 수요가 급증하면서 석유, 천연가스의 가격 폭등에 대한 수혜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재무제표

 

 

 

부채비율이 굉장히 낮은데 이는 기업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향후 업계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자금을 확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감:

엑슨모빌은 석유, 가스의 두가지를 모두 잡고 있으며, 전 세계를 대상으로 운영이 되고 있기 때문에 시장 상황과 글로벌 이벤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종목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정부 규제, 기후 협약 및 업계에 대한 국민 정서의 변화는 회사의 운영 및 성장 전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를 대상으로 운영한다는 점은 반대로 특정지역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의미도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석유와 천연가스 모두를 포함한 채굴망은 국제유가 하락의 영향을 상쇠시켜줄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